close
아이누리TV
381

보혈 작용에 으뜸! '당귀'

본문


당귀(當歸)  미나리과에 속하는 대표적인 약용 식물로, 당귀, 참당귀, 일당귀의 뿌리를 약재로 씁니다. 높이가 60~90cm 정도로 자라며, 8~9월에 흰색 꽃이 핍니다. 약재로는 11~12월에 채취해 3월까지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말려 사용합니다. 예전에는 산에서 주로 캤으나 최근에는 재배를 많이 합니다. 독이 없고 맛이 달며 성질이 따뜻해 냉한 체질 개선이나 보혈, 혈행 개선, 불면증 등 부인병, 갱년기 질환에 자주 처방됩니다. 



✔️부족한 혈(血)을 채우고 혈행을 원활하게 해
쌈밥식당에서 세 장의 잎이 달린 것 같은 채소를 본 적 있을 겁니다. 특유의 향에 약간 쓴맛이 감도는 것이 입맛을 돋우기에 제격입니다. 이렇게, 알고도 모르고도 먹을 수 있는 것이 당귀 잎입니다.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하는 당귀는 뿌리에 해당합니다. 

당귀의 대표적인 효능은 보혈(補血)작용과 혈행 개선입니다. 어혈을 없애고 부족한 혈을 채우며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지요. 우리 몸에서는 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체 각 기관을 돌아다니며 산소를 공급하는데, 만약 혈액량이 부족하면 만성피로, 무기력, 짜증, 우울, 불면증, 두통, 빈혈, 눈 떨림, 사지경련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혈액순환 장애가 있다면 말초혈관장애, 하지정맥류, 동맥경화, 뇌졸중, 뇌출혈, 심근경색 등도 올 수 있고요. 갱년기 주부, 생활습관병(성인병)이 있는 중년 남성에게 당귀가 자주 쓰이는 이유입니다. 


✔️여성 질환 치료에 없어서는 안 될 팔방미인
어혈을 없애고 부족한 혈을 채우는 당귀의 효능 때문에 생리불순, 생리통이 심한 여성, 불임이나 자궁출혈이 있는 여성, 출산한 여성에게도 효과적입니다. 장의 연동 운동을 원활하게 해 변비를 완화하며, 여드름과 같은 염증성 피부질환을 개선해주기도 하지요. 피부를 탄력 있게 하고 노화를 예방해 천연 팩 재료로도 좋습니다. 오래 전에 방영된 드라마 <허준>에서는 기생들이 돈 대신 당귀를 받았다는 에피소드가 소개된 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당귀가 여성 질환 치료는 물론 미용 효과도 우수했다고 합니다. 

당귀의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달기 때문에 소음인의 냉한 체질에도 잘 쓰입니다. 항상 나른하고 의욕이 없고 무기력할 때, 얼굴이 누렇게 들뜨고 눈이 침침하고 머리가 무거운 상태로 어지러울 때, 손발이 차갑고 잘 저리거나 신경통 증상이 있을 때, 하복부에 응어리가 있거나 다리에 멍이 잘 들고 탈모가 있을 때에 잘 듣습니다. 


✔️당귀, 건강하게 활용하는 법

[당귀차]
물 1리터에 깨끗이 손질한 당귀 12g을 넣고 끓입니다. 하루에 수시로 나누어 마십니다. 

[당귀죽]
물 500ml에 당귀 3~5g을 넣고 끓여 당귀물 200ml를 얻습니다. 당귀 찌꺼기는 버립니다. 쌀 10g에 대추 2~3개, 설탕을 조금 넣고 당귀물 200ml와 물 100ml를 더 붓고 죽을 만듭니다.

[주의사항]
과용할 경우 자궁 수축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가급적 섭취하지 않습니다. 열 체질인 경우, 소화기관이 약한 경우에도 반드시 한의사와 상담 후 복용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