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누리TV
76

소아비만 체중 관리법 3가지

본문


"체중이 많이 나가는 아이 체중 관리법"

 

코로나19로 실내생활이 길어지고, 활동량이 줄면서, 체중이 3~5kg 이상 갑자기 늘어난 아이들이 소아비만으로 많이 내원하고 있습니다.

 

소아비만으로 체지방이 과도해지면 성장호르몬이 지방을 분해하는데 쓰이면서 온전히 키 성장에 쓰이지 못합니다. 또한, 지방 세포수 증가는 성인이 되어서도 비만이 될 가능성을 높이며, 지방 세포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은 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성조숙증 발병 위험을 높이기도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비만 예방과 관리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매 끼니마다 식판을 사용하여 적절한 식사량을 유지하고, 탄수화물이 과하지 않은 단백질과 미네랄, 비타민이 충분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둘째, 하루 3끼 본 식사 외에 간식이나 야식은 제한하세요. 활동량이 많은 날에는 간식으로 제철과일과 고구마, 견과류 중 선택하여 종류와 양을 단순화하여 가볍게 먹습니다.

 

셋째, 운동은 주 3~4회 이상, 한 번에 30분 이상 땀이 살짝 날 만큼 해주세요. 아이가 즐거워할 만한 종목을 선택하여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합니다.

 

소아비만 치료는 성장을 고려해야 하므로 무조건 음식량을 줄일 수 없습니다. 치료 후에도 다시 찔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온 가족이 협력하여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개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