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아이누리TV
1828

기를 순환시키고 속을 편안케 ‘목향’

본문



목향(木香)  국화과 여러해살이풀로 키가 1~2m 가량 자라며 꽃은 7~8월 무렵 핍니다. 가을과 겨울에 뿌리를 채취해 거친 껍질을 제거한 후 잘 말려 약재로 씁니다. 뿌리는 원기둥, 반원기둥 모양으로 황갈색 또는 회갈색을 띱니다. 뚜렷한 주름과 홈, 뿌리 자국 등이 있습니다. 뿌리 자체가 굵고 단단해 쉽게 꺾이지 않습니다. 특유의 향이 나며 맛은 약간 맵고 씁니다. 성질은 따뜻합니다. 발한, 이뇨, 거담 작용 및 담즙 분비 촉진, 항균 작용의 효능이 있으며 구충 성분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토목향을 주로 재배해 약재로 씁니다. 

 

 

✔️값비싼 사향을 대신하는 효능과 특유의 향

‘목향 공진단’이란 이름을 들어보신 적 있나요? 공진단은 중국 황제를 위한 최고의 명약으로, 녹용, 사향 같은 최고급 약재로 구성된 원기 보강 약제입니다. 사향은 스트레스로 가슴, 머리, 눈이 답답할 때 효과적이며, 막힌 곳을 뚫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강심, 흥분, 진정제로도 쓰였는데 독특한 향 때문에 이성을 흥분시키는 향낭 재료로도 애용했습니다. 하지만 워낙 고가이다 보니 모조품이 많은 것도 현실입니다. 그래서 구하기 힘든 사향 대신 목향이 그 자리를 대신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목향이 우리 몸의 기(氣)를 잘 순환시키고, 나쁜 기운을 몰아내며,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데다 공진단의 다른 약재와도 잘 어우러지기 때문이지요. 특유의 향 또한 약제의 풍미를 돋우는 데 제격입니다.

 

무엇보다 목향은 위장의 기운이 막혀서 일어나는 통증을 멎게 합니다. 토사곽란(吐瀉癨亂)처럼 토하고 설사하고 배가 심하게 아픈 증상이 있을 때 ‘곽란’에 잘 듣는 약재이지요. 위장 평활근의 경련을 완화해 복부팽만이나 복통, 대장염과 세균성 설사의 복통을 완화합니다. 또한 위를 따뜻하게 하고 소화 기능을 북돋아 식욕부진, 소화불량 증상을 개선합니다.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이뇨 작용을 돕는다

목향은 혈관을 확장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혈관을 넓히고 혈류를 높이는 기능은 각 신체 부위에서 여러 역할을 합니다. 우선 혈압 강하는 물론 혈액순환을 개선해 협심증이나 뇌혈관 장애의 후유증을 치료할 때 좋습니다. 기관지 확장과 거담 작용으로 호흡을 편안케 하며, 신장사구체의 혈류를 증가시켜 이뇨 작용을 돕습니다. 태아를 안정시키기도 해, 임산부의 한약 처방에서 요긴하게 쓰입니다. 항균 작용 역시 알아두면 좋습니다. 목향의 함유 성분이 이질균, 장티푸스균, 녹농균, 포도상구균의 활성화를 억제하며, 장내 기생충이나 세균성 장 질환에 대한 구충 작용을 한다고 밝혀진 바 있습니다.

 

목향의 뿌리에는 수용성 섬유질의 일종인 이눌린(inulin)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차로 끓여 마시면 위장을 따뜻하게 해 속을 편안하게 하고, 대장에서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변비를 해소하는 데에도 효과적이지요. 잠도 잘 오게 합니다. 참, 차로 마실 때는 달여 마시기보다 가루 내어 물에 타 마시는 것이 향도 좋고 효능도 더 좋답니다. 

 

 

✔️목향, 건강하게 활용하는 법

[목향차]

약재 목향을 물에 씻어 그늘에서 잘 말립니다. 잘 마르면 목향을 불에 약간 볶은 후 곱게 가루를 내어 밀봉해 보관합니다. 가루 1티스푼에 뜨거운 물을 붓고 취향에 따라 꿀, 올리고당을 타서 아침저녁으로 마십니다. 

 

[주의사항]

과다 복용 시 팔다리의 통증, 구토, 설사, 어지럼증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한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