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누리TV
12

또래보다 빨리 자라는 아이, 혹시 성조숙증일까

본문

[건강정보] 빨리 자란 아이, 키 성장 빨리 멈춘다는 말 사실일까?

 

처음에는 아이가 친구들보다 머리 하나 큰 것이 내심 뿌듯했다. 하지만 평균보다 성장 속도가 빠르면 그만큼 더 일찍 성숙해진다는 얘기 때문에 슬슬 고민이 된다. 정말 아이가 조기에 성숙해지면 키가 빨리 멈추게 된다는 말이 맞는 걸까?

 

 

c01040eac2538bcaca396c2ce4834d4f_1640565 

도움말=아이누리한의원 수원점 윤영환 원장. ⓒ아이누리한의원

 

 

◇성조숙증, 또래보다 2년 일찍 2차 성징 찾아와

도움말=아이누리한의원 수원점 윤영환 원장. ⓒ아이누리한의원

성조숙증, 사춘기조숙증, 조기성숙 등 아이가 평균 나이보다 일찍 성숙해지는 증세나 질환에 대해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성조숙증이란 여자아이는 만 8세 미만, 남자 아이는 만 9세 미만에 2차 성징(유방발육, 음경 또는 고환 크기의 증가, 음모 등)과 같은 사춘기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아이누리한의원 윤영환 원장은 “2차 성징은 여성호르몬이나 남성호르몬 같은 성호르몬에 의해 발현된다. 여자아이라면 가슴멍울이 먼저 나오고, 이후 음모나 빠른 키 성장, 여드름 등이 순차적으로 보인다. 남자아이라면 고환이 4ml 이상 커지면서 여자아이와 마찬가지로 음모, 키 성장, 여드름 등이 나타나게 된다”고 덧붙였다. 

 

대개 2차 성징은 여자아이는 만 10세, 남자아이는 만 11세 이후에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성조숙증으로 일찍 성숙해지는 아이는 신체 역시 빨리 자라기 때문에 어렸을 때는 또래 아이에 비해 체격이 좋은 편이다. 하지만 일찍 초경을 시작하게 되면 그때부터   성장판도 닫히게 되어 키 성장 역시 일찍 마무리된다. 

 

 

◇ 병적 요인 없이 나타나는 특발성 성조숙증 많아져

성조숙증은 성호르몬이 조기에 분비되어 아이 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다. 성호르몬이 비정상적으로 빨리 분비되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예를 들어 난소나 고환 등 생식기에 질환이 있거나 대뇌 이상, 부신피질 이상 등을 들 수 있다. 성조숙증은 남자아이보다 여자아이에게 더 많은데 보통 질병에 의한 성조숙증은 남자아이에게 더 많은 편이다. 

 

윤영환 원장은 “하지만 현재 성조숙증의 추세는 심각한 원인 질환 없이 나타나는 '특발성 성조숙증'이 대다수이다. 여자아이 성조숙증의 80% 이상이 질병 요인이 아닌 특발성에 의해 나타난다. 물론 질병이 아니어도 성조숙증을 유발하는 요인은 우리 주변에 널려 있다. 일회용품으로부터 나오는 환경호르몬 물질부터 소아비만, 인스턴트 식품 섭취, 육류 위주의 식생활, 과도한 스트레스 등도 아이들을 빨리 성숙하게 만드는 원인들”이라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소아비만은 어른과 달리 지방세포의 수와 크기가 함께 증가하는 것이다. 지방세포가 성호르몬의 분비를 원활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부모 중 한 명이라도 사춘기가 일찍 시작했었다면 자녀의 과체중을 세심히 살펴야 한다.  

 

 

◇ 성조숙증 치료 시기 놓치면 키 성장도 놓친다

성조숙증이 부모를 걱정시키는 이유는 아이 키 성장에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아이가 평균보다 빨리 자라기 때문에 무심코 넘어가게 된다. 하지만 초경을 시작하고 6개월~1년 이내에 성장판이 닫히기 때문에 최종 신장에 빨리 도달할 수 있다. 아이에게 원만한 성장 속도를 찾아주려면 조기에 발견해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특히 아이가 빨리 성숙해지는 것은 부모 중 한 명을 닮을 수 있다. 엄마가 어렸을 때 키가 초반에 빨리 자랐고, 초경을 일찍 시작했다면 딸아이 역시 이러할 가능성이 높다. 어려서부터 자녀의 성장 속도와 체중을 눈여겨보면서 성조숙증의 원인이 되는 환경 요인들을 미리 차단하거나 줄이는 노력을 해야 한다. 

 

윤영환 원장은 “성조숙증의 조짐을 일찍 발견하고 여기에 대처하는 것은 중요하다. 아직 정신, 정서발달이 미숙한 어린아이에게 2차 성징이 찾아오면 또래 친구와 다른 신체변화로 인해 혼란을 겪게 된다. 학교생활이나 또래관계, 자존감 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아이가 자연스럽고 안정적인 성장발달 과정을 밟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라며 "앞으로의 성장 계획에 따라 성조숙증 원인을 예방하는 생활 관리와 적절한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출처 : 베이비뉴스(https://www.ibabynews.com)

 

  • alert(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