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의료진 칼럼
event_available 18.01.06 12:12:56
8386

작성자 : 성북점

겨울방학 아이의 키 성장 돕는 한방 성장클리닉

location_on지점명 : 성북점

본문

기초부터 튼튼하게 관리해 아이의 성장 잠재력 키워줄 수 있도록 해야

성장기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누구나 겨울방학 기간에 아이의 성장에 관심을 두게 된다. 키성장에 도움을 주기 위해 식단 관리, 운동 등은 물론 집중적인 성장클리닉 치료를 받는 경우도 많다.

특히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고, 부모의 집중관리가 가능한 방학 기간은 성장기를 맞이한 아이들은 급격한 성장을 이루어낼 수 있는 중요한 시기다. 따라서 이 시기의 관리는 검증되지 않은 방법이 아닌 안전성과 효과까지 충분히 확인되고, 아이의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아이누리한의원 성북점 김다정 원장은 “자녀의 키 성장은 평생 지속되는 것이 아니다. 성장판이 닫히면서 키 성장은 멈추게 된다. 따라서 키 성장에 있어서 절호의 기회인 겨울방학이란 소중한 시간을 허비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원장은 “또래 친구들 보다 키가 작아 고민하는 경우, 부모의 키가 작아 키성장이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라면 건강한 성장을 위해 기초부터 튼튼하게 관리해 아이의 성장 잠재력을 키워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 균형 잡힌 성장을 돕는 한방성장클리닉 통합 치료법

아이누리한의원 한방성장클리닉은 생활관리, 식단관리는 물론 다양한 키성장치료법을 통해 아이의 성장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있다. 한의원 측에 따르면 우선 줄넘기, 농구 등 유산소 운동은 성장판을 자극해 충분히 키가 클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점프 동작이 많은 유산소 운동은 뼈가 튼튼해지고 근육과 인대 움직임에 따라 성장판에 유입되는 혈류 흐름을 촉진시키기에 특히 좋다. 다만 운동 중 부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아이의 자세와 수면습관도 관리돼야 한다. 학습 중 바르지 못한 자세로 오래 앉아 있으면 척추측만이나 거북목 등 척추질환으로 발전하거나 체형 불균형과 성장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면관리는 ‘숙면’이 핵심이다. 특히 성장호르몬은 잠든 뒤 1~2시간이 지나 숙면을 취할 때 가장 많이 분비된다.

식습관은 비만을 피하고,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누리한의원 측에 따르면 성장기 비만은 ‘성조숙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성조숙증은 아주 치명적인 키성장 방해 요인이므로 치료가 필요하다.

한방 성장클리닉 치료는 어떻게 진행될까. 아이누리한의원은 다양한 검사를 통해 아이의 전반적인 건강상태 및 성장발달 진행 속도를 분석한 후 단계별 치료 계획을 세운다. 몸이 약한 아이를 억지로 키우기보다는 신체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키며 아이가 성장할 수 있도록 치료가 진행되는데 선행질환치료, 통합생활관리를 통해 성장 잠재력을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치료에는 침, 약물, 아로마마사지요법이 사용된다. 침 치료는 성장기 아이의 신체리듬과 균형을 바로 잡아주며 성장점을 반복적으로 자극한다. 마사지는 성장점 자극은 물론 허약한 장부와 긴장된 근골격을 이완시켜 주며 성장통을 완화시켜 준다.

통합생활관리를 위해 식습관, 생활습관에도 전문가의 조언이 이어진다. 특히 치료는 아이의 신체 전반에 걸친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 되도록 해주어 원만한 성장리듬을 찾아주는 효과가 있다.

김다정 원장은 “겨울방학은 부모가 학기 중에는 신경 쓰지 못했던 부분까지 채워줄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다.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챙겨주는 것은 물론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치료까지 함께 한다면 아이의 건강과 성장을 모두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적극적인 관리를 당부했다.

 


제공 : 베이비 뉴스 / 도움말 : 아이누리한의원 성북점 김다정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