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의료진 칼럼
event_available 21.12.15 11:09:21
338

작성자 : 최현원장

우리아이가 성조숙증? / 성조숙증을 예방하려면

location_on지점명 : 성동점

본문

안녕하세요, 성동아이누리한의원 차은수원장입니다.


요즘 아이들은 일찍부터 학업에 바쁘게 시달리면서 수면 시간과 운동량이 부족해져서인지 최근 만 
18세 고3 학생들의 평균 신장이 다시 줄어들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게다가 사춘기 시작은 점점 빨라져 여학생의 평균 초경 연령이 1970년 만 14.4세에서 2010년 평균 만 11.98세로 낮아졌어요.

 

    423117cba5505ffe13728f39f7aa6e03_1648622

 

오늘은 부모님들이 염려하시는 성조숙증에 대하여 알아 보고 예방할 수 있는 방법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조숙증이란 평균보다 2년 이상 2차 성칭이 빨라진 상태로 여아의 경우 만 8세 이전, 남아의 경우 만 9세 이전에 2차성징의 징후가 보이기 시작하게 됩니다.

 

만 8살 이전 여자아이에게 가슴 멍울이 잡히거나 만 9살 이전 남자아이가 고환 크기가 커지는 것이 감지된다면 반드시 소아전문한의사나 소아과전문의와 상의하고 필요시 골연령 및 성장판 검사성호르몬 수치 혈액검사 등을 진행해 보아야 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참고하자면 국내 성조숙증 진단 케이스가 2015년에서 2019년까지 5년동안 40% 가까이 증가하였습니다.


90% 
이상이 여자아이들에게 생기지만남자아이에게 성조숙증이 보이면 뇌종양 등의 질병으로 인한 경우가 꽤 많기 때문에 오히려 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춘기가 너무 빨라지게 되면 2차 급성장기의 피크가 일찍 나타났다가 성장이 빨리 멈추는 탓에 오히려 최종 성장에 손해를 보게 되고 정신적으로 아직 미숙한 아이가 급격한 신체 변화에 부적응하는 심리적인 문제도 일으키게 됩니다.

 

성조숙증은 부모에게 물려받은 유전적 소질과 비만영양과잉과도한 시각적인 성적 자극스트레스환경호르몬 등의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어요. 

 

성조숙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생활관리를 지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우리 몸속 내분비계통에 혼란을 주는 환경호르몬에 노출되지 않도록 플라스틱류 제품이나 일회용기 사용은 피하도록 해 주세요.  

- 콜레스테롤이 높은 식품이나 각종 보양식은 줄이면서 계란육류 등은 항생제나 성장촉진제가 없는지 확인하고 골라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너무 늦게 자거나 불을 켜고 자게 되면 양기의 활동이 수면 중에도 지속되기 때문에 가급적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방학 중에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골라 주 2~3회 이상 규칙적으로 하게 되면 비만과 성조숙을 예방하면서 성장에도 좋은 자극이 된다는 점도 명심하면서 방학 계획을 세워 주세요.

 

한의학적으로는 크게 두가지 원인이 성조숙증을 유발한다고 보고 있어요.  

 

첫째몸에 열이 많은 체질을 가진 아이들로 체내 대사의 항진이 일어나 성숙과 성장도 빨라지게 되면서 조숙의 징후들을 나타내게 되는데 평소 땀이 많거나 더위를 심하게 타고 예민한 편이면서 입냄새가 많이 나는 경우가 흔하죠. 이런 아이들에게는 속열을 풀어 조숙을 막고 대사의 균형을 맞춰주는 생지황지모황백국화구기자 등의 약재를 사용합니다.
 

둘째습담(濕痰)이라는 노폐물이 몸에 잘 쌓여 살이 찌기 쉬운 체질을 가진 아이들로 비만이 성조숙증을 유발한다는 현대의학적 증거로도 설명할 수 있는 경우로 식욕이 좋고 몸에 살집이 많으면서 몸이 무겁거나 움직이는 것을 귀찮아 하는 편입니다이런 아이들에게는 체순환을 돕고 노폐물의 배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갈근창출인진맥아 등의 약재를 활용하여 비만과 성조숙증을 함께 관리할 수 있어요.

 

최근에는 여러 연구 논문에서 성조숙증에 대한 한약의 치료효과가 입증되고 있습니다.

 
국내 연구진의 논문에 따르면 한약이 성조숙증 동물 모델의 사춘기를 효과적으로 지연시켰고 여성호르몬 농도를 감소시켰으며, 장기 안정성 평가에서 성체가 된 동물 모델의 성호르몬과 생식기 발달이 이상이 없었던 것으로 보고되었답니다. 


또한 대만의 장궁 메모리얼 병원에서 발표된 논문에 의하면 특발성 성조숙증 환자 3,390명에게 한약 치료를 진행한 결과 골성숙률 진행이 늦춰지면서 성인 예상키가 더 높아졌다고 합니다.
 

 

성동 아이누리 한의원에서는 아이의 성숙이 어떠한 원인으로 빨라지는가를 면밀하게 진찰하고, 성장이 최대한 지속되도록 할 조건과 성숙이 최대한 느려질 신체-심리적가능성 두가지를 모두 찾아 치료하고 있습니다.

1:1 개별 맞춤 한약을 통해 아이의 호르몬 불균형을 개선하여 또래와 사춘기 발달 시기를 맞추고최종 키의 손실을 최소화해 아이들의 정신 사회적인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은 물론 철저한 생활관리를 위해 연령에 맞는 운동 및 식이요법 지도로 비만을 예방하여 성호르몬이 성장에 온전히 사용될 수 있도록 함께 관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