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상담
event_available 21/11/19 11:57:46
15

보약 문의드립니다~

본문

부가정보
자녀 성별
여아
자녀 연령
5세
거주 지역
용산구
겨울오기전에 보약을 먹여볼까해서요,
원래 감기도 잘 걸리고,
여름에는 많이 지쳐하구요.
이제 좀 커서 한약을 먹여도 될 것 같은데,
처음 먹이는거라 걱정도 되구요,
주변 엄마들이 한약먹이고
밥도 잘먹고 좋다고 하더라구요.
한약을 먹이면 감기에 덜 걸리고
약한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account_circle
아이누리한의원 마포점 아이누리한의원 마포점 event_available
안녕하세요 한의학 박사 권선근 원장입니다.

일반적으로 밥을 잘 먹지 않고, 성장 상태가 정상 수준에 못 미치고, 잦은 병치레를 하며, 수면 상태도 좋지 못하고, 피부도 거칠며, 덥지 않은 기후에도 땀을 많이 흘리며, 놀이나 운동 등에도 특별한 관심을 보이지 않고 혈색도 창백한 유형의 아이들을 포괄적으로 허약아라고 부릅니다.

허약아는 일반적으로 소화기계 허약아, 호흡기계 허약아, 간 기능계 허약아, 순환기계 허약아, 비뇨생식기계 허약아, 정신신경계 허약아 등으로 분류됩니다.

이럴 경우 아이의 기본 바탕 체질을 고려하여 각 기능계를 보강해 줄 수 있는 약물로서 처방을 구성하여 1달 정도 꾸준히 투약을 계속하는 것이 바람직스러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아이는 아주 꾸준한 섭생(영양 요법, 식이요법, 환경개선 요법) 등도 약 못지않게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방에서는 우리 몸이 동적 평형을 이루고 있는 상태를 ‘건강하다’라고 봅니다. 따라서 어떤 부분이 모자라면 채워주고 넘치면 덜어내는 것이 한방 치료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핵심 원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흔히 ‘보약’이라고 하면 녹용이 든 탕약만으로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한의학에서의 보약은 크게 <보기약>·<보혈약>·<보양약>·<보음약>의 네 가지로 나누어 사람의 체질과 병증 상태에 따라 알맞은 약재를 조합해서 사용한답니다. 따라서 막연하게 면역력을 키워주는 음식이나 약재를 찾아서 아이에게 먹이시기보다는 내 아이의 약한 부분, 넘치는 부분이 어딘지를 파악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접 보지 않고서는 이 정도의 일반론적인 이야기밖에 해 드릴 수가 없습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의료기관에 방문하셔서 아이의 상태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체
잦은감기
호흡기질환
면역력강화
성장클리닉
틱·ADHD
야경·야제·야뇨
피부질환
장건강
소아·청소년·성인
교통사고후유증
추나치료
기타
한방 다이어트
번호sort_by_alpha지역점sort_by_alpha상담항목sort_by_alpha제목sort_by_alpha작성일sort_by_alpha작성자sort_by_alpha답변여부sort_by_alpha
  • alert(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