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상담
event_available 22/01/10 11:02:59
11

아이가 목이 자주 붓고 아프다고 해요

본문

부가정보
자녀 성별
여아
자녀 연령
11세
거주 지역
서울시 중구
아이가 성격상 말을 많이 하는 편이 아닌데요
대화를 하다가 목이 좀 답답하고 부은것 같은 느낌이 있다고 해요
가래가 끼기도 하는것 같구요
이비인후과 진료 보면 목이 부었다고 해서 약 주면 먹을땐 괜찮다가
이후에 또 그래요..
말하다가도 말소리가 음이탈이 되거나 하기도 합니다
계절로 치면 겨울에 특히 그래요
한의원에서도 치료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account_circle
아이누리한의원 성동점 아이누리한의원 성동점 event_available
안녕하세요 성동아이누리한의원 차은수원장입니다.
11살 따님이 목이 자주 붓고 아파 해서 걱정되셨겠습니다.

지금 아이의 나이와 증상을 감안한다면 감기라기보다는 인후염일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도 아이가 목이 쉽게 건조해지고 염증에 잘 노출되는 편이라고 볼 수 있죠.

열이 많이 나거나 목안이 부어 음식을 먹거나 삼킬 때 불편할 정도가 아니라면 반복적인 해열소염진통제나 항생제 사용은 굳이 필요치 않을 수 있습니다.
소아들에게는 장기적인 거담제 처방도 자주 권장되지 않습니다.

목이 약한 아이들은 조금만 바람을 쐬거나 공기가 건조하고 자극적이면 점막의 자극을 받아 염증을 일으키기 쉽고, 인후와 가까운 성대 쪽에도 영향을 받아 목소리가 갈라지거나 잠기는 경우가 자주 생길 수 있습니다.

우선 다음과 같은 생활관리를 참고해 주세요.

[1] 아이가 생활하는 실내공간의 습도를 50-60% 되도록 충분히 가습에 신경을 써 주세요.
[2] 목을 덮어주는 폴라티를 입혀 주시거나 작은 손수건이나 스카프를 매 주어 목 부분을 따뜻하게 감싸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수시로 목안을 축이듯이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찬 물보다는 따뜻한 물을 머금듯이 몇 모금 마시도록 해 주세요.
[4] 당분이나 인공첨가물이 많은 간식, 음료수, 기름지고 자극적은 음식은 몸속의 열을 부추겨 호흡기점막을 더욱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니 피해 주세요.
[5] 아무리 면역력이 좋은 아이라 해도, 컨디션이 떨어지면 아플 수 밖에 없습니다. 면역력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 충분한 수면, 균형잡힌 식사,적당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방학동안 잘 챙겨 주세요.

한의학에서는 항생제, 해열제 복용없이 아이들의 호흡기 염증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염증을 가라앉히고 통증을 조절하며 증상 개선을 돕는 천연 한약재로 만든 한방 연조엑스 제제나 상비탕약을 활용하기도 하고, 코와 목안에 뿌리고 발라주어 점막을 촉촉하고 건강하게 지켜주는 천연 한방 외용제도 함께 처방합니다.

또한 따님처럼 이러한 증상이 자주 반복되는 아이라면, 아이의 체질적인 약점을 파악해서 장기기능의 밸런스를 맞춰 주고 면역력도 높이는 관리가 함께 이루어지는 것이 더 좋습니다. 아이마다 불균형을 살피고 약한 부분을 보강해주는 주는 1: 맞춤 한약, 침, 뜸, 부항치료 등과 함께 천연 호흡기 아로마치료도 함께 진행합니다.

좀더 자세한 상담은 아이와 함께 내원하여 호흡기 진찰도 꼼꼼히 하고 아이의 체형, 체질, 평소 증상을 살피면서 진맥도 병행하여 진행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우선 간단한 답변이 궁금증 해소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전체
잦은감기
호흡기질환
면역력강화
성장클리닉
틱·ADHD
야경·야제·야뇨
피부질환
장건강
소아·청소년·성인
교통사고후유증
추나치료
기타
한방 다이어트
번호sort_by_alpha지역점sort_by_alpha상담항목sort_by_alpha제목sort_by_alpha작성일sort_by_alpha작성자sort_by_alpha답변여부sort_by_alpha
  • alert(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