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상담
event_available 22/01/10 14:20:40
11

한약(식욕부진)

본문

부가정보
자녀 성별
여아
자녀 연령
5세
거주 지역
마포구
한약을 먹이면 아이 먹는양이 많이 늘지 궁금합니다.
아이가 밥을 너무 안먹어요.
간식은 너무 좋아하고 밥은 안먹으니 걱정입니다.
그렇다고 간식으로 배를 채우게 놔둘수는 없구요..
너무 안먹으면 한약을 먹여보라고해서요,
효과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account_circle
아이누리한의원 마포점 아이누리한의원 마포점 event_available
안녕하세요, 한의학 박사 권선근 원장입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아이가 잘 안 먹고 보채는 것이, 아이의 비위(脾胃)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고 보고 있습니다. 비위(脾胃)에서 음식을 받아들이기 힘들기 때문에 잘 먹지 않는다고 보는 것입니다. 한방치료의 핵심은 억지로 식욕을 증진시키는 것이 아니라, 비위(脾胃)의 문제를 해결하여 아이가 자연스럽게 스스로 많이 먹게 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밥보다는 과자를 좋아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합니다. 과자는 상품성 확보를 위해서 누가 먹어도 맛이 좋고, 먹기도 편하며 자꾸 손길이 갈수 있도록 열심히 연구하여 생산된 결과물입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아이들의 건강이 우선적으로 고려되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소량씩이긴 하지만, 과자에는 방부제, 감미료, 화학조미료, 착색제, 탈색제 같은 것이 들어가기 때문에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또, 기름에 튀긴 형태이고, 단맛이 나는 편이라서 그 자체만으로도 식욕을 저하시킵니다.

과자의 열량은 높은 편이지만 자연식품과는 달리 비타민이나 미네랄이 결핍되어 있어서 균형 있는 신체발달을 돕기 힘들 것입니다. 과자는 자연식품에 비해서 수분함량이 부족하고 대개 밀가루 음식에 속하므로 과자로 배를 채운 아이들이라면 뱃속에 가스가 생기기 쉽고, 대변을 시원하게 보기 어려우리라 추정됩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음료의 경우에도 당분이 너무 많아서 식욕증진에 도움이 되지 않는 데다가, 대개 차가운 상태로 과량 섭취하기가 쉬워서 아이의 소화기 계통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콜라, 코코아 등의 카페인 음료를 지나치게 섭취하면 불안 흥분 불면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청량음료에 들어가 있는 인공색소도 아이들의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청량음료에는 적지 않은 양의 인산염도 들어가는데, 인산염을 과량 섭취하면 뼈가 약해집니다. 편식 습관은 소아비만과 같은 생활습관병을 일으킬 가능성도 높습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가까운 의료기관에 방문하셔서 아이의 상태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체
잦은감기
호흡기질환
면역력강화
성장클리닉
틱·ADHD
야경·야제·야뇨
피부질환
장건강
소아·청소년·성인
교통사고후유증
추나치료
기타
한방 다이어트
번호sort_by_alpha지역점sort_by_alpha상담항목sort_by_alpha제목sort_by_alpha작성일sort_by_alpha작성자sort_by_alpha답변여부sort_by_alpha
  • alert(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