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상담
event_available 21/06/08 12:04:00
73

체중 관리

본문

부가정보
자녀 연령
11세
자녀 성별
여성
거주 지역
구리 인창동
올해 초등학교 4학년이 된 딸아이가 체중이 많이 늘었어요.
원래도 통통한 체형이었는데, 다니던 태권도를 그만둔 이후 급격히 찐 것 같아요.
키는 또래보다 큰편이긴 한데 체중이 늘면서 더 안움직이려고 하고, 친구들이 놀린다며 속상해하네요.
아직은 초경 전이긴 한데요.
찾아보니 살이 찌면 키 성장이 빨리 멈춘다는 이야기도 있고해서 걱정이 됩니다.
한의원에서는 어떻게 치료가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account_circle
아이누리한의원 구리남양주점 아이누리한의원 구리남양주점 event_available
안녕하세요. 아이누리한의원구리남양주점 한방소아과전문의 김희연 원장입니다 ^^
올해 초등학교 4학년이 된 딸아이가 체중이 많이 늘어 걱정이 많으셨겠네요.

우리 아이의 나이를 감안한다면 만으로 9-10세 정도로 짐작되는데요.
2차성징이 시작되며 사춘기에 진입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춘기에 체중이 많이 늘게되면 비만세포가 성호르몬의 자극을 촉진하여 사춘기 진행이 더 빨라지고
초경도 또래 친구들보다 빨리 시작되면서 키 성장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어요.
특히, 여자 아이들의 경우 초경 시작 전에 2차 성장급진기가 나타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더더욱 체중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아이들의 다이어트는 성인의 다이어트와는 좀 다릅니다.
성인은 일단 목표체중이 있으면 식사량을 줄이거나,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하여 칼로리 소모를 늘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 아이들은 꾸준하게 키 성장을 해야 하므로 열량을 무조건 제한하거나 식사량을 제한하는 것은 옳은 방법이 아닙니다.
빠른 체중의 감량을 목표로 하는것도 옳지 않습니다.
체중증가 속도를 줄여주고, 현재의 체중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삼기도 합니다.

​따라서, 우선 신경써야 할 것은
아이의 식단 중 탄수화물이 많지 않은지 점검하고, 건강한 단백질을 조금 더 늘려 건강하고 규칙적인 식습관을 갖게 하는것 입니다.
​그와 더불어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왕성한 밤 10시-새벽 2시 사이에는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겠죠?

또한, 키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할 수 있는 운동을 한가지 정해 규칙적으로 하게 해주세요.
수영, 빠른 걸음으로 걷기, 트램폴린, 줄넘기 등의 운동이 좋을 것 같네요.

생활 관리와 함께 아이의 체질에 맞는 1:1 맞춤 한약처방과 더불어 키 성장을 도울 수 있도록 성장판을 자극하는 침치료와
체내의 기운을 도와주는 뜸치료 등을 함께 시행하여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현재 우리 아이에게는 키 성장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균형을 맞추면서 체중도 줄여갈 수 있도록 해 주는 처방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번거로우시더라도 우리 아이와 함께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찰을 받아보시길 권유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감사합니다.
전체
잦은감기
호흡기질환
면역력강화
성장클리닉
틱·ADHD
야경·야제·야뇨
피부질환
장건강
소아·청소년·성인
교통사고후유증
추나치료
기타
한방 다이어트
번호sort_by_alpha지역점sort_by_alpha상담항목sort_by_alpha제목sort_by_alpha작성일sort_by_alpha작성자sort_by_alpha답변여부sort_by_alpha
  • alert(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