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상담
event_available 22/06/20 09:28:18
23

여름감기 걱정입니다.

본문

몇달 감기 없이 잘 지냈는데 어제부터 목이 아프다고 해서 걱정입니다.

 여름에도 더위를 많이 타는 아이라 에어컨 사용을 안할수도 없는데요.

 비염이 있는데다 에어컨만 썼다하면 바로 감기였어요.

올해도 쉽게 넘어갈거 같지 않아 걱정인데요.

여름감기 꼭 한번은 앓고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면역력이 약해서 더 그런 걸까요?
account_circle
아이누리한의원 성동점 아이누리한의원 성동점schedule
안녕하세요, 성동아이누리한의원 차은수원장입니다.
자녀분의 나이 정보가 없어 정확한 연령을 알 수 없지만, 아주 자주 감기에 걸리는 나이는 지난 것으로 보이네요.
평소 비염이 있는 아이라 더운 여름 에어컨 바람을 쐬면 여름 감기에 걸리게 되어 염려되셨던 모양입니다.

여름철 에어컨을 틀게 되면 실내 습도를 낮춰서 땀을 잘 말리고 훨씬 더 상쾌한 느낌을 주지만, 건조하고 찬 공기가 아이들의 코와 목 점막을 자극하게 됩니다. 호흡기가 예민한 아이들은 실내의 찬 공기와 외부의 뜨거운 공기에 오락가락 노출되면 더 적응이 어렵고 특히, 차안이나 쇼핑몰, 공공장소 등의 에어컨은 청소상태도 썩 좋지 않아 필터를 거쳐 나오는 냉기를 쐬면 자칫 세균과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도 노출되기 쉽지요.

우선 다음의 생활관리법을 유념하여 아이를 돌봐 주세요.

* 에어컨보다는 부채, 선풍기가 좋아요!!
에어컨은 필요할 때 잠깐씩만 사용하고, 설정온도를 25도 정도에 맞추거나 제습 모드로만 틀어 주세요. 실내와 바깥의 온도차가 5도 이상 나게 되면 아이들은 그 온도차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힘들어하게 됩니다.
선풍기나 에어서큘레이터를 활용해서 공기가 순환될 수 있게 해 주면 에어컨의 냉기를 오래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부채를 이용해서 바람을 아이에게 보내면 직접적인 자극 없이 시원하게 해 줄 수 있어요.

* 찬 음식, 냉음료, 아이스크림은 가급적 피해요!!
한의학에서는 여름에는 더운 날씨로 사람 몸속의 열이 모두 피부로 몰려 소화기가 차가워지고 무력해진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럴 때 찬 음식을 자꾸 먹게 되면 소화기를 더 차게 만들어 식욕도 없고 배가 자주 아프게 되죠.
여름에도 소화력이 튼튼해야 면역력도 튼튼하다는 점을 잊지 말아 주세요.

* 항상 코와 목안을 촉촉하게 유지해 주세요!!
에어컨이나 선풍기 바람을 얼굴 쪽으로 직접 쐬고 나면 코점막이 건조해져서 여름 감기나 비염 증상이 심해지기 쉬워요.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따뜻한 물로 세수하면서 코 입구에 두세번 물을 대 주면서 밤사이 건조해진 점막을 빨리 적셔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 저녁으로 식염수 스프레이나 천연성분 한방 미스트를 분사해 코점막을 촉촉하게 해 주고, 바셀린이나 한방 비염고를 입구에 살짝 발라서 점막을 코팅해 주듯이 감싸 주면 점막의 건조를 막을 수 있습니다.

* 매년 여름 면역 강화 치료인 동병하치 삼복첩 치료를 꼭 챙겨 주세요!!
여름에는 더운 날씨로 사람 몸속의 열이 모두 피부로 몰려 소화기는 오히려 차가워지고 무력해지며, 폐의 따뜻한 온기도 피부로 몰리게 되고 에어컨 찬바람을 오래 쐬면 호흡기가 아주 피곤해지게 된답니다. 이런상태로 그냥 가을 환절기를 맞게 되면 아이들의 호흡기가 제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기 어렵게 되고 겨울 찬바람에 잔병치레가 이어지기 쉬워요.
이럴 때 필요한 것이 겨울의 병은 여름에 치료한다는 "동병하치(冬病夏治)", 삼복첩 치료입니다.​
3년간 꾸준히 삼복첩을 진행한 아이들은 비염, 축농증, 편도염 등 호흡기 감염이 훨씬 줄었다는 연구논문 결과도 발표되었답니다.


동병하치는 다음과 같은 아이들에게 필요하답니다.

- 땀을 많이 흘리고 갈증이 나요.
- 더위에 축 처지고 기운이 없어요.
- 여름에도 감기를 달고 살아요.
- 냉방병으로 고생하고 있어요.
- 찬 것만 찾고 밥을 잘 안 먹으려 해요.
- 장염, 복통, 설사 등 배앓이를 자주 해요.

초/중/말복 전후로 3회에 걸쳐 온기를 전달하는 한방연고를 호흡기 폐/소화기 비위 혈자리에 발랐다가 1-2시간 뒤에 떼어내면 피부를 통해서 약재의 효과가 직접 몸속으로 작용하여 면역력을 활성화시켜 주는 효과를 나타낸답니다.

또한 여름을 더 못 이겨내고 호흡기 면역력도 약해지는 아이라면 아이의 체질과 면역력을 개선하기 위한 1:1 맞춤 여름보약 처방도 큰 도움이 되죠.

아이와 함께 소아전문한의원에 내원해서, 비염의 상태와 코점막의 민감도를 확인하고 상황에 맞는 관리법 및 생활 지도도 같이 받으시도록 하세요.

아이의 건강한 여름 생활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전체
잦은감기
호흡기질환
면역력강화
성장클리닉
틱·ADHD
야경·야제·야뇨
피부질환
장건강
소아·청소년·성인
교통사고후유증
추나치료
기타
한방 다이어트
번호sort_by_alpha지역점sort_by_alpha상담항목sort_by_alpha제목sort_by_alpha작성일sort_by_alpha작성자sort_by_alpha답변여부sort_by_alpha
  • 1599
    1275
    전화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