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누리TV
79

기력, 면역 증진을 돕는 '인삼'

본문


인삼(人蔘)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그 뿌리를 약재로 씁니다. 생김새는 가늘고 긴 원주형, 방추형으로 2~5개의 곁뿌리가 나 있습니다. 표면은 황갈색이며 세로 주름과 가는 뿌리 자국이 나 있습니다. 성질은 따뜻한 편이며 맛은 달고 약간 씁니다. 특이한 냄새가 납니다. 원기를 보하고, 신체 허약, 권태, 피로, 식욕부진, 구토, 설사 등에 쓰이며, 폐와 신 기능, 안신(安神) 작용을 돕습니다. 약리작용으로 대뇌피질 흥분과 억제, 항피로, 항노화, 면역 증진, 심장 수축, 고혈당 억제, 단백질 합성 촉진, 항상성 유지, 항암, 해독작용 등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귀개(鬼蓋), 신초(神草), 금정옥란(金井玉蘭), 옥정(玉精), 인미(人微), 인함(人銜), 토정(土精) 등 재미있는 설화와 함께 다른 이름이 많이 유래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널리 재배하여 약용으로 씁니다. 산삼은 야생 인삼을 말하는데, 약효가 더 많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삼복더위, 닭에 인삼을 넣어 고아 먹는 이유

매년 여름, 삼복(三伏) 더위가 찾아오면 삼계탕(蔘鷄湯)으로 몸을 보양(補陽)하곤 합니다. 어린 닭의 속에 찹쌀을 넣고, 인삼 한 뿌리, 대추와 마늘 몇 알과 함께 오랜 시간 푹 고아 먹지요. 땀 뻘뻘 흘리며 한 그릇 뚝딱 하고 나면 속도 든든하고 힘도 불끈 솟는 것 같습니다. 닭고기와 찹쌀도 좋은 영양 공급원이기도 하지만 여기서 빠질 수 없는 재료는 인삼입니다. 

 

인삼은 예로부터 원기 보강, 기력 증진에 으뜸인 약재였습니다. 그 뿌리의 생김새가 사람 모양과 같아서 사람 인(人)을 써 인삼이라고 불렀습니다.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원물 상태의 것을 수삼(水蔘), 말린 것은 백삼(白蔘), 찐 것은 홍삼(紅蔘), 인삼의 잔뿌리는 미삼(尾蔘), 야생에서 자란 것은 산삼(山蔘)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야생에서 기른 산삼은 장뇌삼(樟腦蔘)이라고 부릅니다. 비싸고 귀한 약재였음에도 인삼이 오래도록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보다 그 효능이 탁월해서입니다. 몸이 허약하거나, 병치레가 잦고, 늘 피곤하여 처져 있을 때 원기를 북돋우려면 인삼만한 것이 없습니다. 무더위로 땀을 많이 흘려 지치고 기운 없을 때 ‘인삼 좀 먹여야 하나?’ 하는 생각이 절로 납니다. 소화기까지 튼튼하게 해준다니, 찬 것을 즐겨 먹는 여름철, 속을 따뜻하게 보하고 입맛을 되살리는 데에도 제격입니다. 

 

 

✔️진세노사이드, 면역 증진 인정받은 기능성 성분

인삼의 이러한 효능은 사포닌(Saponin), 즉 진세노이드(Ginsenoside) 성분 때문입니다. 조금 쓰고 쌉쌀한 맛이 나는 더덕, 도라지 같은 뿌리채소에도 사포닌이 들어있는데, 인삼의 진세노사이드는 가공 과정에서도 그 함량이나 효능이 뛰어난 ‘기능성 성분’입니다. 수많은 연구에 따르면 진세노사이드(사포닌)는 생리활성물질 중 하나로 우리 몸의 면역 증진에 도움을 주고, 암 세포를 억제해 암을 예방하며, 체내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 신진대사를 높여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고 독소 배출을 돕습니다. 홍삼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할 때 진세노사이드의 함량을 살펴보는 이유는 국가가 인정한 기능성 성분이자, 그 함량이 제품의 질, 효능과 관련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인삼은 성장기 어린아이, 한창 공부에 매진하는 수험생,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는 직장인, 갈수록 쇠약해지는 부모님께 두루 잘 맞는 약재입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인삼은 ‘정신을 안정시키고 신경을 가라앉히며, 놀라서 가슴이 뛰는 것을 멈추고 두뇌 활동을 활발하게 하며 건망증을 없앤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기력 회복과 면역 증진, 피로 회복과 함께 스트레스를 줄이고 뇌 기능 향상에도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모든 약재가 그렇듯 체질상 인삼이 잘 맞는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삼은 혈류를 원활하게 해 몸을 따듯하게 해주는데, 만약 겨울에도 땀이 날 정도로 열이 많은 체질이라면 반드시 한의사와 상의 후 섭취합니다. 

 

 

✔️인삼, 건강하게 활용하는 법

1.인삼꿀차_인삼(수삼)을 흙이 나오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깨끗하게 씻습니다. 물기를 제거한 후 절편으로 썰거나 얇게 다집니다.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인삼, 꿀 다시 인삼, 꿀 순서로 넣어 재어 둡니다. 다 넣은 후 맨 위에 설탕으로 덮어줍니다. 밀봉 후 2주 간 보관합니다. 

 

[주의사항] 

체질과 건강 상태에 따라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한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합니다.

 

  • 1599
    1275
    전화상담